사춘기 여드름 치료 연고, 여드름 색소침착 연고 (맞춤형)
안녕하세요 주선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화할 시기에 나타나는 사춘기 여드름 치료 연고와, 흉터가 생긴 자리에 남은 색소침착 연고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또한 사춘기뿐만 아니라, 여성분들의 월경 시기에 호르몬 변화로 생기는 여드름에도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한 연고들이니, 조금 넓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호르몬 변화로 의한 사춘기 여드름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각각의 유형에 맞는 연고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사춘기 여드름 치료
우선 사춘기는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호르몬의 변화인데, 특히나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의 수치가 크게 증가합니다. 물론 여성분들도 이 호르몬을 가지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이 호르몬의 수치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증가한 안드로겐은 피부의 피지샘을 자극하여 피지 생성을 증가시키는데요. 피지는 피부를 유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과다하게 생산되면 모공을 막아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생성된 피지는 외부 물질이나 공기 등과 접촉하면서 각질 형태로 변화하는데, 이 각질이 모공을 막기도 합니다. 모공이 막히면 피지와 각질, 박테리아 등이 함께 뭉치게 되어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여드름 유형
두 번째로 여드름은 유형에 따라서 비염증성 / 염증성 / 흉터(색소침찪)로 나뉘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사용하는 여드름 연고도 조금씩 다른 편인데요. 그러면 지금부터 각각의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연고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증성 여드름 연고
비염증성 여드름은 '좁쌀', '면포성', '화이트 헤드' 등으로 불리며, 염증은 없지만 언제든지 염증성으로 진행될 수 있는 유형입니다. 따라서 염증이 발생하기 이전에 효과적으로 피지를 관리하고,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 본인이 뾰루지나, 화농성 여드름이 잘 생기지는 않는 편이지만. 얼굴 전체에 좁쌀여드름 형태로 자주 나타나는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염증성 여드름 연고
염증성 여드름은 '화농성', '뾰루지' 등으로 불리며, 이미 염증이 발생해서 붉게 부어오르고 상처가 생긴 상태입니다. 이럴 때에는 더이상 여드름균이 주변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균을 제거하고, 여드름균의 지방분해 효소를 억제해 주어서 흉터로 이어지지 않도록 돕는 연고가 필요합니다.
평소 본인이 좁쌀 형태로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매번 뾰루지와 누르면 아픈 여드름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드름 색소침착 연고 (흉터)
마지막으로는 흉터가 생겨서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거나, 자외선을 받아서 색소침착이 되어버린 경우에 사용하는 연고들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색소침착은 초기에 흉터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서 생기는 경우들이 다반수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태가 현재 상처가 아문 지 얼마 되지 않아서 흉터 단계에 있으시다면 아래의 1번째 링크 글을 참고하시고, 이미 흉터가 오래 지나서 색소침착이 되어버린 경우라면 2번째 링크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