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선생입니다. 오늘은 흔히 돈나무(money tree)라고도 부르는 파키라라는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파키라는 주로 실내에서 공기정화 용도로 많이 키우는 식물이며, 화초 중에서도 가장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기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원산지는 멕시코와 남아메리카 지역이며,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파키라는 나무목 중에 가장 큰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개화 시에는 꽃잎 길이가 무려 30cm가 넘어가는데, 활짝 펴면 60cm까지도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보시다시피 꽃잎의 폭은 상당히 좁기 때문에 풍성한 맛은 나지 않지요. ^^
그러면 '파키라(Pachire)'는 어떻게 키우는 지도 알아볼까요?
글의 순서
파키라 키우기
파키라는 학명에 아쿠아가 들어가는 물을 아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원래는 열대 습지에서 자생을 하는 식물이지요.
그러나 뿌리가 매우 부실하고 줄기가 굵은 나무라서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오히려 독이 되는 식물입니다. 따라서 작은 화분에서 키우셔야 과습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파키라가 키우기가 정말 쉬운 이유는, 가뭄에 매우 강한 식물이기 때문입니다. 파키라는 습지를 아주 좋아하는데 가뭄에도 강하니까 집에서도 키우기가 쉬운 것이죠.
저희 어머니도 예전에 파키라를 10년 가까이 키우셨던 적이 있는데, 처음 몇 년 동안은 실내 형광등 아래에서도 키우기도 하고, 창가에서 키우기도 했었습니다.
빛이 잘 들지 않았던 곳임에도 불구하고 죽지 않고 잘 자라 주었기 때문에, 자주 신경을 쓰지 않아도 돼서 정말 편했습니다.
파키라의 개화 시기는 매년 오뉴월 경인데, 꽃이 활짝 필 때는 과일향이 주변으로 은은하게 퍼집니다. 마치 한 해 동안 잘 키워주어서 고맙다고 보답을 하는 것처럼 보여서 너무 기특했었죠.
그런데 아쉽게도 하루 이틀만 지나면 그대로 자신의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땅으로 '낙화'하게 됩니다.(ㅠㅠ)
파키라 관리법
파키라(Pachira) | |
분류 | 아욱과/파키라속 |
원산지 | 멕시코/남아메리카 |
꽃말 | 행운 |
파키라는 생장 시기에 비료를 주어야 하는데, 물에 조금 섞어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비료를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실내 온도는 20~30도 정도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그러나 10도 미만의 추운 온도에서는 취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베란다 보다는 거실 창가 또는 집 안의 형광등 아래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는 시기는 겉흙이 바짝 말랐을 때 한번 씩 흠뻑 물을 부어주면 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물을 주게 되면 과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물받침에 고인 물은 바로 버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잎에 물을 자주 분사해 주는 것도 좋아요)
추가로 파키라는 '생장점'을 잘라서 주기마다 가지치기를 해주면 번식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데, 가지치기는 보통 삐죽하게 웃자란 부분을 잘라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잘라낸 가지를 물에 담아두어 뿌리를 낸 후, 화분에 식재를 해주면 번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급적 굵은 가지로 번식을 해주는 것이 성공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파키라의 정확한 효과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볼까요?
파키라 효과
파키라는 공기정화 목적으로 실내에서 주로 키우지만, 그 밖에도 집 안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기운과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1. 금전적인 행운
파키라는 아주 오래전부터 돈과 부를 상징하는 식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파키라를 집이나 사무실에 두고 키우기도 하시죠. (주변에 사업이나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선물하셔도 좋습니다)
2. 공기정화
파키라 잎은 미세먼지와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파키라 자체가 뿜어내는 산소로 인해 주변 공기의 질을 개선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죠.
3. 인테리어
파키라는 이국적이고 독특한 외모로 관상용으로도 너무 좋습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파키라를 키우면 분위기도 좋아지고, 인테리어적으로도 자연스러우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파키라는 카카오와 비슷한 열매를 맺고, 씨앗을 식용도 가능합니다. 파키라는 '돈나무(money tree)'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지만, 식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말라바 밤(Malabar chestnut)'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파키라 가격
파키라의 가격은 크기(소형, 중형, 대형) 또는 화분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양합니다. 사무실 탁상 위에 놓는 용도로 작은 제품을 구매하실 경우는 1~2만원 정도로도 충분히 좋은 파키라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거실이나 사무실 등의 실내 공기정화 목적으로 파키라를 구매하는 것이라면 3~5만원 정도로 예산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파키라 가격 정보는 아래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해당 포스팅은 마켓플레이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